티스토리 뷰

프로비저닝 은 인프라 에서 자주 나오는 용어로 사전적인 의미로는 공급, 준비, 대비, 식량 이란 의미로 IT 에서 의미는 특정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서비스 실행부터 시작해 서비스를 제공받기 전 단계까지 처리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위키백과)


즉 사용자 혹은 비지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할당, 배치, 배포하여 시스템을 사용가능하도록 준비하는 절차를 뜻합니다.


프로비저닝은 아래의 내용으로 구분됩니다.

서버 자원 프로비저닝


서버의 CPU, Memory 등의 자원을 할당 또는 적절하게 배치하여 운영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걸 서버 자원 프로비저닝이라고 합니다.

OS 프로비저닝


OS 를 서버에 설치하고, 구성 작업을 해서 OS가 동작 가능하도록 준비해두는걸 OS 프로비저닝이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WAS, DBMS, 어플리케이션 등) 를 시스템에 설치 배포하고 필요한 구성 셋팅 작업을 해서 실행 가능하도록 준비하는걸 소프트웨어 프로비저닝이라고 합니다.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낭비되거나 사용되지 않는 스토리지를 식별하고 공통 풀에서 옴긴 후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가 접수 되면 관리자는 공통 풀에서 스토리지를 꺼내 사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인프라 구축 가능하도록 하는걸 스토리지 프로비저닝이라고 합니다.

계정 프로비저닝


신입사원이 입사하거나 조직내에서 인사 이동을 하거나 직무변경이 발생해 사용자가 접근하는 자원(Resource)의 범주가 변경되었을 때 HR담당자와 IT관리자는 승인절차 밟은 후 e-mail ,그룹웨어 ,ERP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계정을 생성하거나 접근권한을 변경해주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계정 프로바이저닝이라고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