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nightly

2.0.0-rc.0

2.0.0-beta.10


github에 보면 배포된 버전에 beta, rc, nightly 등의 용어가 붙어있는 경우를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볼때 이건 또 무슨 말이야 하면서 찾아보곤 했었는데..


오늘은 이런 버전 표기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소프트웨어 배포 생명 주기

소프트웨어는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걸쳐 출시 및 배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개발단계

1. 프리알파(pre-Alpha) : 이 단계는 실제 개발 이전 단계의 모든 활동을 말하며, 보통 프로토 타입까지의 단계를 얘기합니다.

2. 알파(Alpha) : 프로토 타입 이후 실제 테스트를 시작하는 단계부터 어느정도 기능이 구현되는 단계의 유닛별 테스트를 보통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일부 기능 별로 테스트하는 경우가 많으며 불완정한 소프트웨어입니다.

3. 베타(Beta) : 알파 이후부터 소프트웨어 기능의 완성 전 단계를 말합니다. 베타 단계에서는 최적화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많은 이슈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4. 클로즈드 베타(Closed Beta) 테스트 / 오픈 베타(Open Beta) 테스트 : 베타 이후 단계의 테스트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지며, 이는 소프트웨어에서의 얘기이며, 오픈소스의 경우 베타 버전 릴리즈시 계속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5. 최종 릴리즈 혹은 출시후보 - RC(Release Candidates) : RC가 여기에 해당하며 정식 출시전 마지막 베타를 보통 RC라고 지칭합니다.

rc버전이 나왔다고하면 곧 출시 되는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rc버전에서 크게 버그가 안 보일 경우 바로 출시 준비를 합니다.


여기서 Nightly가 빠져있는데 Nightly는 매일매일 업데이트 및 수정되어 올라오는 버전입니다.

즉 하루하루 발생되는 이슈나 업데이트 사항이 있어 빌드되어 배포되는 버전입니다.


이러한 버전은 정식 버전보다 안정성은 떨어지겠지만 급한 경우에는 이러한 배포를 하는 경우도 있겠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