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포스트에서는 수동으로 Apache / Mysql / Php 를 셋팅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트를 했었습니다.

만약 수동으로 Php 개발 셋팅을 하셨다면 해당 포스트를 확인하여 Apache와 Mysql 서비스 제거를 하신 후 MAMP를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indows에서 Apache / Mysql 서비스제거 


이번 포스트에서는 수동이 아닌 프로그램 설치 한번으로 PHP 개발 환경을 구축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APMSetup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HP 개발 환경을 한번에 설치가 가능했는데 APMSetup의 경우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php7도 지원이 안되며 windows10에서도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고자 찾아보니 MAMP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php / apache or nginx / mysql을 쉽게 설치 및 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1. 다운로드

https://www.mamp.info/en/downloads/


해당 링크에서 mamp를 다운로드합니다.


제가 포스트 작성한 시기 버전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MAMP는 Mac / Windows 둘다 사용이 가능하니 Mac사용 하시는 분들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 설치하기

다운로드 완료 후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 시 주의사항은 아래의 그림처럼 MAMP pro도 같이 설치 할꺼냐고 묻는 항목이 있는데 이때 체크를 해제하시면됩니다.


MAMP PRO는 유료!!


그외에는 모두 Next로 무난하게 설치합니다. 그리고 설치경로를 물어볼때 경로는 편한 위치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D:\MAMP로 설치하였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MAMP를 실행하신 후 아래의 그림처럼 start server를 클릭해주면 Apache와 Mysql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현재 Apache서버로 실행되고 있는데 Nginx 서버로 변경을 원하실 경우 Preferences를 누르신 후 Web Server탭을 눌러주시면 아래의 그림처럼 서버 변경이 가능합니다.



PHP버전 변경을 원하실 경우에는 PHP 탭을 눌러 원하시는 버전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수동으로 설치했을때와 다르게 MAMP하나로 컨트롤이 가능하니 정말 편하네요.

mysql의 경우 MAMP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localhost/phpmyadmin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Apache나 Nginx의 설정 변경이 필요한 경우 MAMP가 설치된 폴더에서 변경 하시면 됩니다.

php설정도 마찬가지이고요.


MAMP의 단점이라면 php를 버전별로 셋팅이 가능하다보니 조금 무거운점을 뽑을 수 있지만 간편함을 생각하면 큰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