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0 (윈도우 10) 에서 APM 환경 구축하기

Windows10에서 APM 환경 구축하기 시리즈 보기

1. Apache 설치


- Apache 설치하기


php를 windows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축하는 과정에서 남긴 포스트입니다.

PHP는 서버사이드 언어로 보통은 APM(Apache 서버 / PHP / MYSQL db) 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요즘은 apache 대신 NGINX와 MYSQL 대신 Maria를 사용하는 LEMP Stack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해당 포스트는 APM 환경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1. Apache 다운로드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제가 다운받을때의 최신버전은 apache 2.4.23버전입니다.

제 PC는 64비트 pc이기때문에 win64를 다운받았습니다.


2. 압축해제

다운로드 받은 zip파일을 원하는 경로에 압축 해제합니다.

저는 (d:\apm\) 해당 경로에 압축을 해제하였습니다.


압축 해제시 Apache24폴더와 ReadMe 파일이 있는데 ReadMe에는 설치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물론 영어로요)

ReadME 파일은 삭제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현재 폴더는 c:\apm\Apache24 폴더가 생성되는거겠죠?




3. conf 파일 수정

Apache24 폴더안에 conf 폴더(D:\apm\Apache24\conf)에 가시면 httpd.conf 파일이 존재합니다.

해당 파일에서 변경 할 내용이 있습니다.


먼저 ServerRoot 관련 내용인데 아래 처럼 Define 구문이 있는경우면 SEVROOT 값만 변경하시면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ServerRoot 값과 DocumentRoot 값 두개다 직접 변경하셔야합니다.


또한 저는 php7을 같은 d:\apm\php7 폴더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php7 모듈 로드를 맨아래에 추가하였습니다.


Define SRVROOT "d:\apm\Apache24"
ServerRoot "${SRVROOT}"
DocumentRoot "${SRVROOT}/htdocs"

#php7 모듈 추가
LoadModule php7_module "D:\apm\php7\php7apache2_4.dll"
AddHandler application/x-httpd-php .php
# configure the path to php.ini
PHPIniDir "D:\apm\php7"

SetHandler application/x-httpd-php


4. httpd 서비스 추가 및 실행


cmd(command line interface) 창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Apache가 설치된 폴더 안에 bin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의 경우 d:\apm\Apache24\bin 폴더이겠군요)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apach 서비스가 설치됩니다.


단 여기서 VCRUNTIME140.dll 관련 에러가 나실 경우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신 후 진행 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48145

httpd.exe -k install


그 후 아파치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그 후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에서 apache 서비스가 아래의 그림처럼 실행되어있는 경우 정상적으로 설치 및 실행된걸로 확인 가능합니다.



혹은 localhost로 접속하였을때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난다면 정상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pache를 수동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트는 php7를 이어서 수동으로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